아마존 글로벌 셀러를 계획하고 있다면 아마존 FBA라는 낯선 단어를 접하게 됩니다. 반드시 알아야 할 아마존 물류 시스템입니다. 


    일반적인 물류 창고의 개념은 제품을 보관하는 창고를 빌려주는 것을 떠올리지만, 아마존 FBA 시스템은 원스톱 주문처리가 가능한 물류시스템입니다. 고객 주문 이후 아마존에 의해 일괄적으로 물류처리를 이행합니다.


    물류창고는 보통 업체 직원들이 배송할 상품을 일일이 찾습니다. 하지만 아마존 FBA는 로봇이 상품을 찾고 관리합니다. 대부분의 일을 로봇이 대신하며 사람은 단순히 상품을 확인하고 최종 포장만 합니다. 






    약 140개의 아마존 FBA가 전 세계에 포진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셀러 대신 배송을 대행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의 셀러가 미국 고객에게 판매를 계획한다면, 한국 셀러는 재고를 미국이나 그 부근에 있는 FBA에 입고시키면 됩니다. 그 후 미국 고객이 제품을 구입하면 셀러가 입고시켰던 FBA에서 구매자에게 직접 배송합니다. 


    즉, 아마존에서 제품 구매가 발생하면 한국에 사는 셀러가 직접 포장해서 발송하는 것이 아니라 미리 제품을 입고시켰던 FBA에서 제품이 발송되는 것입니다. 




    FBA는 'fulfillment By Amazon'의 약자입니다. 미국 아마존을 기준으로 하면 미국 물류 창고에 아이템을 선입고시킨 후 미국 내에 1~2일 이내에 무료 배송하는 서비스입니다.  


    아마존 FBA는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와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FBA로 판매하는 셀러의 상품은 상품에 Prime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매우 넓은 대륙인 미국 내에서 무료로 1~2일 이내에 배송해 준다니 엄청난 제도입니다. 따라서 고객들은 Prime 제품을 선호합니다.


    또한 주문 이후에 발생하는 다양한 고객 응대 서비스를 아마존에서 대행해줍니다. 상품 확인, 포장, 고객 문의, 반품등의 복잡한 고객 응대를 셀러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셀러는 아마존 물류 시스템 FBA에 입고만 시키면 되기 때문에 상품 판매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물론 FBA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별도의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FBA 시스템을 이용하지 않고 셀러가 개별적으로 고객에게 직접 배송해도 되는데, 이 시스템을 FBM이라고 합니다. FBA의 반대 개념이라 할 수 있습니다. ·



     · 아마존 FBA 절차

    1단계 : 아마존 셀러 상품 등록 > 2단계 : 물류 창고에 셀러 상품의 재고 입고 준비 > 3단계 : 아마존에 등록한 상품을 FBA에 적용 > 4단계 : 구매가 발생하면 아마존 물류 창고에서 직접 배송


    아마존 창고에 상품을 입고시키고 적용하면 입고된 수량 만큼 FBA를 이용한 판매가 가능합니다. 입고된 수량이 모두 판매되면 고객에게 상품이 노출되지 않습니다. 재고가 떨어지기 전에 재고 수량을 보충하면 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